프랜차이즈 창업 전,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안녕하세요. 창업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 있는 이용현입니다.
오늘은 ‘프랜차이즈 창업 전,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저는 ‘창업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언급하고,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실제로 대표님의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안내드리겠습니다.)
대표님께서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창업을 했을 때, 어떤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지 / 그 문제들을 어떻게 미리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실 수 있게 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 전,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전체적인 흐름 (고객의 구매여정) – 식당을 운영하시는 경우
1. 인터넷에 ‘ㅁㅁ역 맛집’을 검색한다.
사람들은 식당에 가기 전에 ‘어디에 갈지 결정하기 위해’ 인터넷에 검색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치 + 맛집’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게 됩니다. (예시 – ‘강남역 맛집’)
(물론, 어디에 갈지 정해진 사람이라면 검색을 하지 않고, 바로 그 곳에 방문할 것입니다.)
- 전략 1번 : ‘고객이 검색할만한 단어’를 미리 선점해두기. 즉, 인터넷에 고객이 검색하였을 때, 나의 매장이 바로 나타나게 만들기.
- 전략 2번 : 고객이 검색을 하기 전부터, 나의 식당에 방문하고 싶도록 만들기. – 고객이 검색을 하지 않아도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채널 (인스타그램 / 유튜브 / 틱톡 – 알고리즘) 활용하기.
- 프랜차이즈 상담에서 물어봐야 하는 것 :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어떻게 마케팅을 해주는지 물어보기. (‘전략 1번’과 ‘전략 2번’ 중,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을 해주는지 확인한다.) – 말로만 ‘마케팅을 잘 해주겠다’고 말하는 곳’인지 판단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이 ‘프랜차이즈 창업 전,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중 첫번째입니다.
2. 검색결과에 나타난 글들을 읽어본다. (블로그 / 네이버 카페)
검색결과를 보고,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글’을 클릭합니다.
(즉, ‘가족과 함께, 조용한 식당’에 가고 싶은 사람이라면, ‘가족과 함께, 조용한 식당’이 있을 것 같은 글을 클릭합니다.
반면, ‘친구들과 함께, 시끄러운 술집’에 가고 싶은 사람이라면, ‘친구들과 함께, 시끄러운 술집’이 있을 것 같은 글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글의 내용을 읽어봅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면, 그 곳을 선택하게 됩니다.
- 전략 : ‘내가 제공하는 것’을 통해, ‘가장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고객’을 선별하고, 그 고객이 끌릴만한 글을 작성합니다. – 예를 들어, 대표님이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정갈한 한식’인데, 모든 사람을 전부 고객으로 만들고 싶다고, ‘시끄러운 술집에 가고 싶은 사람들 / 조용한 식당에 가고 싶은 사람들’을 전부 목표로 하게 되면, 둘 다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고, 재방문이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 프랜차이즈 상담에서 물어봐야 하는 것 : 이 메뉴들이 왜 만들어졌는지 물어보고, 목표고객이 누구인지 물어봅니다. 그리고, 이 고객들을 어떻게 설득하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 본사가 실제로 깊이있게 연구해본적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이 ‘프랜차이즈 창업 전,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중 두번째입니다.
3. 맛있어보이는 곳에 방문한다.
위 2단계에서 마음에 들었던 곳을 실제로 방문합니다.
- 전략 : 실제로는, 위 2단계에서 마음에 들었던 곳이 여러 곳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고객은 일반적으로 ‘혜택이 있는 곳’에 방문하게 됩니다. (‘쿠폰이 주어지는 경우 / 특정 기간 할인이 있는 경우’ 등)
따라서, 이러한 고객을 잡고 싶은 경우에는, ‘방문시 할인혜택 & 보너스 혜택 / 포장시 할인혜택 & 보너스 혜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프랜차이즈 상담에서 물어봐야 하는 것 : 마케팅 전략에 대해 물어볼때, ‘비슷한 메뉴를 제공하는 경쟁업체가 있을 때, 이 업체들을 어떻게 이길 수 있는지’ 물어보기. – 지금은 주변에 경쟁업체가 없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쟁업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질문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프랜차이즈 창업 전,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중 세번째입니다.
4. 음식을 주문하고 먹는다.
고객이 식당에 방문한 다음, 음식을 주문하고 먹는 단계입니다.
고객은 ‘인터넷에서 본 것’과 ‘실제로 겪게 되는 것’이 다르면, 음식을 주문하지 않고 나가게 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다른 경우 / 메뉴가 다른 경우 / 분위기가 다른 경우’ 등, ‘고객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는 경우’입니다.)
- 전략 : ‘고객이 인터넷에서 본 것’과 ‘고객이 실제로 겪게 되는 것’이 일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다르게 되면, 고객은 음식을 주문하지 않고 나가버리게 되고, 다시는 방문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분이 매우 나쁜 고객이라면, 대표님의 사업장에 대한 ‘안좋은 소문’을 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인터넷에서 본 것’과 ‘고객이 실제로 겪게 되는 것’이 일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프랜차이즈 상담에서 물어봐야 하는 것 : 따로 없습니다. 다만, 대표님께서 ‘아하! 이런 부분도 신경써야 하구나!’정도로만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프랜차이즈 창업 전,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중 네번째입니다.
5. 음식이 마음에 들었다면, 다시 방문한다.
고객이 음식을 먹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었다면, 고객은 만족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족이 매우 높다면 (매우 만족했다면), 재방문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재방문을 할 때는, 대부분 ‘기존 고객이 다른 고객을 데리고’ 옵니다.
즉, 기존에 3명이 식사를 하였다면, 그 3명이 그대로 다시 오는 것이 아니라, 각 1명마다 또 다른 3명을 이끌고 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3명이 9명이 됩니다. 그리고, 이 고객은 ‘여기가 맛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높은 가격대의 음식을 바로 주문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 고객은 광고비를 투자하지 않고 데려온 고객입니다. (비용 감소)
이것이 ‘고객 만족도에 의한, 추천의 힘’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야 합니다.
- 전략 : ‘고객의 만족도’를 매우 높여야 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충족시켜줄 수 있을지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대표님이 만족시킬 수 없는 고객’이 방문함으로서 발생합니다. – 예를 들어, 대표님은 고가의 스테이크를 판매하는데, 인터넷에 ‘스테이크를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말을 해서, 저렴한 것을 기대하고 오는 고객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러면, ‘고객이 기대했던 가격대’가 안맞기에, 고객은 음식을 맛보기도 전에 나가버릴 것입니다.) - 프랜차이즈 상담에서 물어봐야 하는 것 : 프랜차이즈마다 ‘목표 고객’이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이 프랜차이즈는 목표 고객이 누구인가요?’를 물어보고, 이 고객을 어떻게 만족시키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 전혀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면, 초기 오픈 이벤트가 끝나면, 고객이 오지 않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재방문 고객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프랜차이즈 창업 전,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중 다섯번째입니다.
내용 정리
전체적인 흐름 (고객의 구매여정) – 식당을 운영하시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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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넷에 ‘ㅁㅁ역 맛집’을 검색한다. |
2. 검색결과에 나타난 글들을 읽어본다. (블로그 / 네이버 카페) |
3. 맛있어보이는 곳에 방문한다. |
4. 음식을 주문하고 먹는다. |
5. 음식이 마음에 들었다면, 다시 방문한다. |
그럼, 이상으로 ‘프랜차이즈 창업 전,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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