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 (2025년)


안녕하세요. 창업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 있는 이용현입니다.


오늘은, ‘개인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을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


대표님께서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개인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단점을 아실 수 있게 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의 장점

1. 브랜드 인지도

개인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사업체를 처음부터 전부 알려야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따로 알리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고, 오픈 초기에 고객을 빠르게 모을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번 마음에 들면, 다음에도 같은 곳을 이용하기에’ 오픈 초기에 고객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이점이 됩니다.)

예를 들어, ‘롯데리아’와 ‘처음보는 햄버거 가게’가 있으면, 대부분의 사람은 ‘롯데리아’를 방문하게 되고, 롯데리아가 맛이 있었다면, 다음에도 롯데리아에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브랜드 인지도’의 힘입니다.


2. 검증된 수익모델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가맹점주들에게 ‘검증된 수익모델’을 제공하게 됩니다. 즉, ‘최대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가맹점주들이 돈을 많이 벌어야만, 본사 입장에서도 돈을 많이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가맹점주들이 전혀 돈을 못 벌게 된다면, 가맹점주들은 본사와 재계약을 하지 않게 될 것이고, 이렇게 되면 본사가 망하게 됩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주들이 최대한 돈을 많이 벌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메뉴 구성방법, 운영 절차, 고객 응대 방법’등을 세부적으로 알려주는 것입니다.


3. 교육 및 지원 시스템

위에서 간단하게 안내드렸지만, 프랜차이즈 본사는 ‘본사가 잘 되기 위해서’ 가맹점주들에게 ‘고객 응대 방법, 음식 조리 방법, 운영 절차, 지속적인 경영 컨설팅, 마케팅 지원, 신제품 개발, 프로모션’등 여러가지 교육 / 지원을 제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맹점주들은 이러한 교육/지원을 통해, 매출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4. 공동구매로 인한 원가절감

프랜차이즈 본사는 대규모로 원재료를 구매하기에, 개인으로 구매하는 것에 비해 훨씬 저렴하게 원재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 더 낮은 가격에 공급을 해달라고 협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저렴하게 원재료를 구매할 수 있기에, 가맹점주들에게도 더 낮은 가격에 재료를 공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본사에서는 ‘최대한 좋은 재료’를 가맹점주들에게 제공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그래야만, 고객들에게도 좋은 음식을 제공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객들은 좋은 음식을 받아야만, 이후에도 다시 구매를 하게 되기 때문에, 결국 본사에서는 가맹점주들에게 최대한 좋은 재료를 제공하게 됩니다.


5. 빠른 개업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대표님께 ‘검증된 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표님께서는 해야 할 일이 줄어들게 됩니다.

즉, ‘개인창업’을 하는 경우에는 ‘시장조사, 상권분석, 브랜드 구축’등의 단계를 전부 진행해야 하지만, 프랜차이즈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이러한 것들을 전부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를 통해 창업하는 경우, 빠르게 개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의 단점

1. 제한된 자율성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는 ‘본사의 규정’을 따라야 하기에, 자율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메뉴 구성, 마케팅 전략’등을 대표님 마음대로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본사의 허락을 맡으면 할 수 있습니다.)

대표님께서 본사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할 예정이라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창의적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로열티 부담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는 본사에게 ‘로열티’를 지불하게 됩니다. 이러한 로열티로 인해, 실제로 버는 금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로열티는, 매달 달라질 수도 있고 (매출의 n%), 매달 같을수도 있습니다. (매달 100만원) – 이는 본사의 규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3. 지역 내 과잉 경쟁

같은 지역에 여러개의 가맹점을 넣게 되면, 본사에서는 단기적으로 큰 이익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가맹점주들끼리는 경쟁이 높아지게 되면서, 모든 매장의 매출이 낮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 본사라면, 이러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내용 정리

프랜차이즈의 장점프랜차이즈의 단점
1. 브랜드 인지도1. 제한된 자율성
2. 검증된 수익모델2. 로열티 부담
3. 교육 및 지원 시스템3. 지역 내 과잉 경쟁
4. 공동구매로 인한 원가절감
5. 빠른 개업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은퇴 이후의 생활이 고민되신다면, 아래 글을 꼭 확인해주세요. *

은퇴 이후의 생활이 고민되시나요? (클릭)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